9일차 - 객체와 클래스
안녕하세요. pitang입니다.
오늘은 객체와 클래스입니다.
객체와 클래스
자바에서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툴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설계도(=클래스)를 보고 만들어낸 제품(객체)으로 볼 수 있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생산)라고 한다.
ex1)
왼쪽과 오른쪽은 모두 같은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왼쪽은 기존에 배운 방식으로 코드를 짠 것이고 오른쪽은 클래스를 이용해 코드를 짠 것이다.
왼쪽은 계산기를 또 쓰려면 메서드로 계산기를 계속 만들어야 하지만,
오른쪽은 계산기라는 기능을 가진 설계도를 가지고 오기만 하면 된다.
Calculator 클래스이다.
설계도(=클래스)에 계산기 기능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설계도 클래스는 main이 없다.
그리고 필요할 때, main에서 객체를 생산해 쓰는 것이다.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다.
클래스의 변수(멤버 변수)는 객체의 속성이고, 클래스의 메서드는 객체의 기능이다.
멤버 변수는 클래스 안에서 선언된 변수이다. 그러므로, 클래스 안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다.
파란색 글씨로 표현되며, 초기값을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객체를 생성할 때 각 데이터 타입의 기본 값으로 자동으로 초기화가 되기 때문이다.
지역변수는 메서드 안에서 선언된 변수이다.
갈색 글씨로 표현되며, 사용하기 전 반드시 초기화를 해야 한다.
클래스의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객체로 생성해야 한다.
classname 이름 = new classname(); 이다.
ex2)
ex3)
생성자
생성자를 쉽게 말하자면, 클래스의 생성을 담당하는 직원이다.
-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객체의 상태(=멤버 변수)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된다.
- 객체가 생성될 때 new 키워드 다음에 오는 것을 생성자라고 한다.
- 메서드와 모양이 비슷하게 생겼지만, 반환 타입을 적지 않고 클래스 이름과 대소문자까지 똑같이 만들어야 한다.
- 반드시 클래스 안에 하나 이상은 선언해야 하며, 만들지 않을 경우 기본 생성자를 자동으로 하나 만들어준다.
- 기본 생성자란, 매개변수를 가지지 않는 기본 형태의 생성자이다.
생성자를 만드는 규칙
1.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대소문자까지 정확히 같아야 한다.
만약, 클래스 이름과 다른 이름으로 만들면 메서드로 간주된다.
2. 생성자는 메서드와는 달리 반환 유형을 적지 않는다.
3. 생성자는 다른 유형으로 여러 개 생성 가능하다. ex) 매개변수 종류 도는 개수를 다르게 하면 만들어 줄 수 있다.
ex)
이제 정말 자바의 시작이고 자바의 특별한 문법이라고 해요...
6개월의 대장정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갈 거예요!!!
감사합니다.
*m1맥북을 사용 중입니다.*